맛집

[진도맛집] 진도 강계마을의 싱싱한 석화구이,굴 물회 맛보기..샘집

여주데이지 2010. 3. 9. 16:11

 

잘 익은 석화구이 속살

 

진도군 임회면 죽림리 해안에 위치한 강계마을은 청정해역과 갯벌에서 조개잡기 체험을 할 수 있고

해안도로가엔 석화구이집 줄지어 있어 진도 싱싱한 석화를 바로 맛 볼 수 있는 마을...

그날 우리와 인연이 된 식당은 바로 샘집 입니다.

  

 

 

 

 

둥근 큰 난로에서 장작불이 활활 타오르고

 

바로 옆에서 석화 물회할 굴을 준비하고 계시네요.

울퉁불툴 제멋대로 생긴 굴껍질속에 속살이 뽀안 생굴이 들어 있는게 신기하지요.

굴은 다 좋아 하는지 나오는대로 낼름낼름 다 집어 먹네요.

바다향이 입안 가득 밀려 오는것 같다고 합니다.

 

 

 

석화 그대로 난로 위 찜통으로 들어 갑니다.(찜 난로를 개발 하신 듯 해요)

 

급한 사람은 불속에 석화를 넣고 기다리고...

 

불속에서 바로 꺼내 꼬챙이로 꺼내 먹어요.

 

조금 기다리니 먼저 꺼낸 석화구이 한쟁반 가져다 주십니다.

 

계속 석화를 넣고 꺼내고... 실컷 먹어 굴로 배를 채운것 같네요.

 

굴속에 작은 게 ...

 

굴구이와 홍주..잘 어울리는것 가타 보이는데 맛도 좋았겠지요.

 

굴 물회...

생굴은 안먹는 저는 어떻게 해야할지 망설이다 모두 맛있게 먹어 한수저 떠 먹어 보았습니다.

굴 비린내는 하나도 안나고 새콤달콤 미나리의 향긋함과 바다향까지 술술 넘어 가네요.

너무 맛 있었어요.

 

 주인아주머니께 양념의 비결이 무엇인가요? 여쭈어 보았는데

특별한것 없다고 하시네요.

그냥 설탕,식초,고추가루..넣으면 된다고...

아마 제일 큰 맛은 싱싱한 굴에서 맛이 나오는것 같았습니다.

 

그 많던 굴 물회가 금방 동이 났습니다.

 

 석화 한 다라에 20000원정도고 굴 물회는 냉면대접으로 10000원 이라고 합니다.

따뜻한 밥과 김치도 제공 됩니다.

 

굴의 효능


1. "Eat oyster(굴), love longer"

`굴을 먹으면 더 오래 사랑하리라`하여 서양인들은 굴을 정력제로 즐겨 먹었다. 굴에 들어있는 글리코겐은 `에너지의 원천`으로 알려져 있으며,

굴에 함유된 아연(Zn)은 성호르몬의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이다.

2. 전쟁터에서도 굴을 즐겨먹은 나폴레옹

수산물을 날것으로 잘 먹지 않는 서양인들도 굴만은 예외적으로 날것을 즐긴다.

대작가인 발자크는 한번에 12타스(144개)의 굴을 먹었다는 일화로 유명하고,

나폴레옹1세는 전쟁터에서 조차 세끼 식사에 굴을 즐겨 먹었다고 한다.

3. 청정해역 무공해 자연식품

어린이를 위한 영양식품 굴에 들어있는 영양소인 타우린은 아이의 두뇌 발달과 뇌졸중, 동맥경화, 담석증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굴은 소화흡수가 뛰어나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영양식품이다.

3. 남자를 위한 스테미너식

굴에 들어있는 글리코겐은 췌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에너지원이며, 아연은 성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강정물질로

고대 로마 황제들도 힘의 원천으로 굴을 먹었다고 한다.

4. 여자를 위한 미용식품

굴 중의 칼슘, 비타민A, B 등은 시신경을 안정시켜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또한 변비를 막고 피부를 곱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굴은 여자들의 훌륭한 건강 미용식품이다.

5. 성인병 예방식품

굴 중의 DHF, EPA, 아연, 비타민A, B, C 등은 고혈압, 뇌졸중 등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으며,

 아연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칼슘은 골다공증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

굴 속의 다량 함유된 비타민E는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꾸어 주고,

비타민A는 비만을 예방하고 피부를 곱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출처 : 다음)

 

 

 

33회 진도신비의 바닷길축제

기간 2010년 3월30일(화)~4월1일(목)

신비의 바닷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