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강원도

강원,화천 -최고의 특산물 청정 지역의야생화 토종꿀

여주데이지 2009. 11. 1. 01:10

 토종꿀의 상식

양봉꿀에 비해 상대적 검은 빛
[토종꿀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꿀은 국산과 수입산으로 나뉜다. 국산꿀은 시기와 원료가 되는 꽃에 따라 나뉘는데 아카시아꿀, 유채꿀, 밤꿀,

잡화꿀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과당, 포도당 등 당질이 78%이며 이 밖에 아미노산, 비타민류, 미네랄, 효소,

유기산, 수분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국산꿀은 다시 토종꿀과 양봉꿀로 나뉘는데 토종꿀은 토종벌이 채취한 꿀로 양봉꿀에 비해 상대적으로

검은빛을 띤다.

빛깔, 향, 맛에서 전국 최고 인정
[왜 강원토종꿀인가] 강원토종꿀은 토종꿀의 주요 감별요소인 빛깔, 향, 맛 3가지 요소 모두에서 전국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고 있다.

강원토종꿀이 전국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는 이유는 뭘까? 정답은 풍부한 산림자원을 바탕으로 ‘밀원식물(蜜源植物)’의 다양한 분포와 수량에 있다.

밀원식물은 꿀받이식물로도 불리는데 사전상 의미로는 ‘벌이 꿀을 빨아오는 원천이 되는 식물’을 뜻한다. 꿀벌이 꽃꿀을 찾아 날아드는 식물로 시판되는 다양한 꿀의 원천이 된다. 국내에는 전국적으로 아까시나무, 소나무, 밤나무, 감나무, 클로버, 자주개자리 등이 분포하고 있다.

그러나 도는 제주(유채, 감귤나무)와 함께 이 밖에도 주요 밀원식물인 메밀과 싸리가 대규모로 분포하고 있다 (강원도민일보,정동원)

 

강원도 화천군 하남면 안평리 논평마을에서

 

    트럭을 타고 마을 깊숙히

 

           좁은 비포장 시골길로 15~20분쯤 들어 갑니다.

                                 

 

            들어가면 갈수록 더 아름다운 풍경이 어어 집니다.

 

             맑고 깨끗한 계곡을 건너

 

                         조금더 가면 해발 900M에 가까운 청정지역 깊은 산속..

                       드디어 하나,둘  토종꿀통이 보이네요.

 

                          여행블로그 기자단을 위해 특별히 토종꿀통을 채취하는 모습을 보여 주신다고 하셔서 얼마나 고맙던지요.

                          특별한 무장도 없이 조심조심 꿀통을 열기 시작 하시는데 벌에 쏘이지 않을까 살짝 걱정이 되고  

                         꿀이 얼마나 있을까 나도 두근두근 하는데  1년 꿀농사 지으신 분의 마음은 어떨까요?

 

            빈틈없이 가득 차고도 넘치는 꿀을 보시고 환한 웃음을 지으시니 보는 우리도 기분이 좋더라구요. 

            청정지역의 여러 야생화의 꿀을 날라 만들어진 진한 야생화 토종 꿀향기가 퍼져 우리들 마음을 설레이게 합니다.

 

 

 2~3칸 따시고 다시 작업을 합니다.

 

*토종꿀의 특징

토종벌꿀은 화분, 로얄제리, 꿀, 밀납이 화합된 합성물질로

신비한 온갖 잡초와 수백종의 약초가 뒤덮인 심산계곡에서 채집한 온갖 꽃의 꿀과 화분의 약효는 예부터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토종꿀의 구성

1.꿀: 꽃속에 함축되어 있는 소량의 꿀을 벌이 꿀샘에 담아 효소작용을 거쳐 양봉에서는 1년에 수회 채취하나

        토종꿀은 1년에 단 한번 채취하는 완숙 꿀이다.

         양봉에서는 5-7일동안 채밀하여 아카시아꿀, 밤꿀, 유채꿀 등으로 구분하나

        토종꿀은 무공해한 반내골 10계곡에서 채밀하여 1년동안 거쳐 만들어낸 걸작품이다.

2.로얄제리:신비의 효능이 있는 로얄제리는 어린벌이 분비하는 물질로써 여왕벌이 될 애벌레의 주식이다. 

                양봉에서는 별도 채취하여 판매하나, 토종꿀에는 별도 채취가 불가능하여 꿀에 함께 포함되어 있다.

               로얄제리는 왕유라고도 하는데, 그 효능이 의학적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필수영양소로써 이것을 먹고 자란 여왕벌은

               일벌의 생명이 20-40일 정도에 비교해 3-5년 되는 것만 보아도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불가사의한 효능이 있는

                신비의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3.화분:화분은 꽃의 수술에서 벌의 다리와 몸에 묻혀 와 꿀과 함께 벌 스스로가 신비한 효소작용을 거쳐 저장하며,

           천연 영양소의 결정체로써 필수아미노산, 고단위 천연비타민, 지방, 탄수화물, 미네랄 등 모든 영양인자를 고루 갖춰

           여러가지 약리효능이 의학적으로 입증이 되고 있습니다.

4.밀납:벌의 체내에는 밀납샘으로부터 뽑아내고 벌집을 짓거나 꿀을 저장하는 밀납은 미국의 생물학박사 제이 윌리암 박사의 연구결과

           암을 억제하는 작용은 물론 인체에 다양한 이로움을 주고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마지막 3칸의 꿀은 남겨 두네요. 많은 벌들이 겨울 양식으로 남겨야 건강하게 겨울을 나서 또 내년에 많은 꿀을 모아 준다고 합니다.

 

 

     난생 처음 토종꿀 채취현장에서 밀납채 먹는 꿀맛이란?

 한입 배어물면 바삭한 과자같은 밀납사이로 살살 녹아나오는 토종꿀... 말로 표현이 안되는데 정말 향긋한 꿀맛 이었답니다.

 

              가래떡까지 준비해 주셔서 감동의 맛이었답니다.

 

*토종꿀의 효능

  1.영양효과: 화분은 피로회복, 식욕증진, 체력증진 및 적혈구 증가작용.

   2.정장효과: 설사,만성변비 등에 유효하며 장내이상 발효에 의한 복통에 유호.

   3.신경장애: 신경과민, 우울증에 유효.

   4.동맥경화증: 뇌출혈, 방사선 장애 및 빈혈성 질병에 효과

   5.노인병: 체내의 노페물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고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노인병의 예방.